인도여행

인도 철도청(IRCTC)에서 직접 저렴하게 기차 예매하기

여행하무 2024. 7. 13. 23:33

가장 저렴하게 인도 기차표를 사기 위한 첫걸음

인도 철도청(IRCTC)에서 직접 기차표 예약하고 결제하기

 

2024.07.12 - [인도여행] - 가장 저렴하게 기차표를 살 수 있는 인도 철도청(IRCTC)에 가입하는 방법

 

위 포스팅을 따라 IRCTC 가입에 성공해 이제 실제로 기차표를 사려는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작성한다. IRCTC에 가입하면 승인까지 며칠 걸리기 때문에 시간을 여유롭게 두고 가입하고 예약해야 한다. 다음 스텝인 실제 기차표 예약 방법을 준비했다. 차근차근 잘 따라와 주길 바란다.

 

(2023년,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한 것을 티스토리로 옮겨왔다.)


 

 

인도여행을 30일, 60일씩 가는 장기여행자라면 기차표를 현장에서 스케줄에 따라 유동적으로 구입해도 된다. 하지만 나와 여행메이트 콩이처럼 2주 이내의 중단기 여행자의 경우 미리 예약할수록 수월하다. 우리의 여행은 단 2주였다. 인도 기차는 인기 노선일 경우 당일 예약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에서 미리 기차를 예매해 가기로 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한국에서 인도 기차를 직접 미리 예매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1. 인도 공식철도청 IRCTC (제일 저렴 / 오류 심함)
  2. Ixigo  (적당한 수수료 / 결제 수월)
  3. 12go  (비싼 수수료 / 결제 수월)

 

각 사이트에서 똑같은 노선으로 기차표를 검색했을 때 다음과 같은 가격 차이가 있었다. (2인기준, 한국 돈 기준)

  1. IRCTC : 약 36,000원
  2. Ixigo : 약 39,000원
  3. 12go : 약 52,000원

 

IRCTC와 Ixigo는 비용차이가 크지 않았다. 공식철도청에 비해 Ixigo는 비용도 비슷하면서 결제도 수월하니 이편을 추천한다. 12go는 돈이 정말 여유로운 분들이라면 편하게 예약하길 바란다.

 

우리는 짠순이라 항상 '최저가'를 염두해 여행하는 편이고, 자영업도 폐업해 당시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일용직 생활을 이어갔던 터였다. 그래서 사전에 예약할 수 있는 여행 경비는 최대한 아끼고 싶었다. 예약할 때 불편함이 있더라도 처음 상의했던 방법 그대로, 가장 저렴한 IRCTC에서 직접 기차표를 끊기로 했다.

 

 





인도 철도청 IRCTC에서 기차 예매하기

 

(1) 인도 철도청에 접속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한다.)

 

https://www.irctc.co.in/nget/train-search

 


링크에 접속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빨간 네모를 그려둔 버튼을 눌러 로그인한다. 그리고 원하는 행선지와 날짜를 입력하고 주황버튼 Search를 눌러 검색한다.

​From - 출발지
To - 도착지

 

 


(2) 승객 정보를 입력한다.

 

 

위 사진을 따라 잘 따라 적었다면 Continue를 누른다.

 


(3) 여정과 승객정보가 맞게 적혔는지 재차 확인한다.

 

 

 


(4) 결제 방법을 선택한다.

 

 

결제창에 들어가면 많은 종류가 뜬다. 내 경우엔 Multiple Payment Service를 들어가 초록 버튼인 PayU를 눌러 결제했다. 다른 걸 다 해봤는데 전부 불가능했고 Pay U 만 정상적으로 진행됐다. 2023년 기준, 다른 분들을 참고했을 땐 맨 아래 Plural에서 결제하거나 다른 버튼에서 결제했다고 하니 참고 바란다.

 


(5) 카드정보를 입력한다. (인내심 요망)

 


마지막 카드 결제단계는 굉장한 인내심을 요하는 구간이었다. 우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는 인도 거의 대부분 인터넷 사이트와 현지에서 결제 불가능이니 제외한다. 카드 결제는 비자나 마스터 카드가 유용하다. 하지만 모든 비자, 마스터 카드가 사용되는 건 아니다.

나의 경우, 5개의 비자/마스터 카드를 체크카드 신용카드 상관없이 몽땅 돌려가며 시도해 보았는데 첫날은 결제가 불가능했다. 50번은 시도했는데 모두 실패해서 매우 화가 났지만, 홈페이지 가입할 때에도 첫날만 안 됐지 며칠 뒤에 됐던 걸 떠올렸다. 휴식기를 가지고 다음날 다시 시도해 보았더니 그제야 제대로 결제 성공할 수 있었다.

 

 


(6) 결제 완료! 기차 예매가 끝났다.

 


4번째 주황색 버튼인 Print Ticket을 누르면 기차예약증을 출력할 수 있다. 종이 출력 대신 PDF로도 보관할 수 있어서 핸드폰으로 소지하고 꺼내보기 쉽다.

인도 기차에는 PNR번호가 있다. 일종의 예약번호인데, Ixigo 어플에 등록해 두면 내 기차좌석이 어딘지, 기차가 어디쯤 오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좋다.

​공식 철도청으로 예약하면 취소할 때에도 수수료가 적게 들어 좋았다. 다만, 경험상 몇 예약은 서로 환불 규정이 달랐기 때문에 예약을 취소할 일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미리 확인해두길 바란다.

 


먼 세계로 떠나는 배낭여행자들이여, 모두들 파이팅!!